전공역량
- HOME
- 학과소개
- 전공역량
문헌정보학과 핵심역량 및 8대 하위 역량
핵심역량(4C) | 8대 하위역량 | 전공역량 | 전공역량 정의 |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의 연계성 |
---|---|---|---|---|
실용·융합 Practical Convergence |
자원·정보·기술 활용 역량 |
지식정보의 수집 및 분석 |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 | 지식정보의 수집 및 분석 역량을 위해서는 정보자원에 대한 이해 및 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실용·융합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
지식융합 역량 |
지식정보의 처리, 관리, 평가 | 지식정보를 분류 및 저장하고, 관리 및 평가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 | 지식정보의 처리, 관리, 평가를 위해서 다양한 주제 영역의 지식과 융합하는 능력을 강화해야 함에 따라 실용·융합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 |
창의 Creativity |
종합적 사고 역량 |
정보 관련 분야의 폭넓은 이해와 사고력 |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 및 의사결정 하는 능력 | 정보 관련 분야의 폭넓은 이해와 사고력 향상을 위해서는 종합적 사고력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창의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
진취적 사고 역량 |
정보전문가로서의 전문성과 순발력 |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관련 전문 지식을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 | 지식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전문지식을 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진취적 사고력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창의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 |
소통 Communication |
글로컬 의사소통 역량 |
다양한 매체의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생산 및 전달하는는 능력 | 다양한 매체의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클로컬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소통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
상호문화역량 | 디지털 정보사회의 다양한 지식자원에 대한 선제적 대응 |
다양한 디지털 지식자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 또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능력 | 다양한 디지털 지식자원에 대한 선제적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상호문화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소통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 |
인성 Character |
자기관리 역량 | 정보전문가로서의 인성과 소양 |
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하는 능력 | 정보전문가의 인성과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기관리 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인성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
공동체 역량 |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과정에 대한 발전적 협력과 교류 |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능력 |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과정에서 발전적 협력 및 교류를 위해서는 공통체 역량을 강화해야함에 따라 인성 핵심역량과 연계성이 높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