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HOME
- 학위과정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경영학과
경영학과
고급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함은 물론 경영학의 심층적인학문 연구를 통해 국가와 사회발전에 적극적으로 공헌함을교육목적으로 한다.
학과안내
- 학과위치 : 비즈니스대학 114호
- 홈페이지 : -
- 전화번호 : 043-229-8129/8130
- 팩스번호 : 043-229-8123
학과소개
경영학과 대학원은 현대 경제사회의 중심조직인 기업 경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사회 조직이 필요로 하는 고급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함은 물론 경영학의 심층적인 학문 연구를 통해 국가와 사회발전에 적극적으로 공헌함을 교육목적으로 하며 구체적인 교육목표로는 높은 수준의 전공교육을 통해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경영학 분야의 고급 연구인력 양성, 기업경영에 대한 전문지식을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고급 전문 인력 양성, 교수와 대학원생의 공동연구를 통해 대학원생의 연구수행 능력을 배양시키고 새로운 이론 정립, 교수 및 대학원생의 혁신적 경영연구 성과를 국내외 학술교육을 통해 사회와 국가에 보급을 들 수 있다. 경영학과 대학원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기업의 경영관리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계승, 창조하고 인격을 연마함으로써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과 통찰, 창의 및 리더십을 갖춘 전문 경영인을 육성하고 아울러 경영학의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해 가면서 후진 양성을 담당할 교육자를 양성하여 국가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관리의 이론과 적용에 역사적 관계의 성격을 이해하고 예측하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연구한다.
- 경영학 연구방법의 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 및 의사결정 능력
- 급변하는 환경, 즉 소비자욕구의 변화, 내외경쟁의 격화 및 기술혁신의 촉진에 대응하는 경영능력
- 기업의 국제화에 대응하는 경영능력
- 경영학 지식과 연구방법의 전달 및 개발능력
경영관리의 관한 이론과 적용에 관한 연구는 전반적인 입장에서의 통합적 연구와 아울러 전공별로 생산,마케팅,인사조직,재무관리,회계,경영정보등의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전문화된 연구가 다음의 과정별로 수행된다. 경영관리의 이론과 적용에 관한 기존 연구성과를 이해하고, 이 지식을 기초로 새로운 응용에 의한 독창성을 추구한다.
교육과정소개
비전과 진로
제조업에서부터 건설, 금융, 서비스, 광고분야, 및 첨단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리더 및 전문 경영인으로의 함양 또한 경영지도사 및 국내외 컨설턴트로의 활동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