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HOME
- 학과소개
- 교육목표
세계적 수준으로 진화하는 캠퍼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언어는 모든 문화의 토대이면서 동시에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얼을 담는 그릇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우리말과 문학의 연구를 통해 민족의 얼과 문화를 더욱 가치있는 모습으로 구체화하고, 더 크게 발전시키기 위해 교과과정을 세 영역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 첫째, 국어학에서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말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하는 역사적 이해와 함께 오늘날 우리말의 음운, 의미, 그리고 통사체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둘째, 고전문학에서는 근대 이전의 국문시가 및 산문문학, 한국한문학, 그리고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 구비문학의 바른 이해를 통해 한국문학의 정체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새로운 현대적 해석으로 그 생명력을 지속시킨다.
- 셋째, 현대문학에서는 근대 이후의 시, 소설, 희곡, 수필, 비평 등에 대한 기본 이론과 역사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문학작품을 효과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그 실제적 창작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한국문학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조망한다.
교육과정 연계표
교육목적 및 목표 | 개별학과의 교육목표 | 교육방침 | 교과목명 |
---|---|---|---|
진리탐구 (창조적 탐구인) | 한국문학과 한국어학의전반적인 흐름을 알고, 우리의 것의 소중함을일깨움. |
국어국문학의 전반적 흐름을 이해함 |
한 국 문 학 입 문 한 국 문 학 과 세 계 문 학 논 술 의 이 론 과 실 제 |
국어학을 심도있게 접근해보고, 어휘력을 향상시킴 |
한 국 어 학 개 론 한 국 어 와 사 회 언 어 학 한 국 어 문 법 론 한 국 어 음 운 론 |
||
우리문학의 뿌리를 찾고 유사학문과 접목을 시켜 창의력 배양 |
한 국 전 통 문 화 론 고 전 문 학 과 문 화 콘 텐 츠 한 국 어 교 육 론 |
||
덕성함양 (도덕적 인격인) |
다양한 문학작품을 통해참다운 인격형성에밑거름이 되도록 함. |
문학작품을 통해 도덕적 인격형성을 꾀함 |
한 국 현 대 시 의 힘 고 전 소 설 론 한 국 현 대 소 설 의 이 해 |
문학을 통한 문화적 소양증대 | 한 국 현 대 문 학 의 흐 름 한 국 문 학 사 이 해 현 대 희 곡 의 이 해 |
||
창작과 비평을 통한 민주시민정신 육성 |
문 학 비 평 의 이 론 과 실 제 고 전 수 필 과 비 평 창 작 의 이 론 과 실 제 |
||
실천봉공 (실천적 봉사인) |
한국문학과 한국어학의뿌리를 알고, 민족 자긍심을일깨우는 동시에 실생활에서유용한 교육을 꾀함. |
국어국문학 전공을 실생활에 접목을 유도함 |
한 국 어 정 보 학 아 동 문 학 론 독 서 지 도 론 출 판 · 편 집 과 글 쓰 기 |
우리말의 뿌리를 알게 함. | 어 문 규 정 의 이 해 한 국 어 사 한 글 과 훈 민 정 음 한 국 중 세 어 론 |
||
우리 전조의 문학을 통해 민족 공동체 의식을 증대시킴 |
구 비 문 학 의 이 해 향가와고려가요의현대적이해 시 조 와 가 사 의 현 대 적 이 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