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및 편성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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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수준으로 진화하는 캠퍼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교양교육의 목표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는 실학성세(實學成世)의 교육이념에 부합하는“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실천적 지성인 양성”
- 제반 학문의 기초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폭넓은 안목과 종합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자원, 정보, 기술을 수집·분석·활용하는 보편적 인지능력과 유용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 융합적 지식활용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생각을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바람직한 가치관과 도덕적 판단력,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평생학습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지적 동기와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교양대학 교육과정’의 편성원칙
- ‘교양대학 교육과정’은 우리대학의 모든 학생이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을 함양하는 데 필요한 교과목으로, 건학정신ㆍ교육이념ㆍ교육목표의 가치를 구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내용으로 편성한다.
- 우리대학의 교육이념인 실학성세를 구체화한 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과목을 중심으로 편성한다.
- 제반 학문의 기초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을 중심으로 편성한다.
- 다양한 학문의 발전추세 및 사회적 여건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보편적 지식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편성한다.
- 균형 있는 교양인 양성을 위하여 성숙한 시민에게 요구되는 폭넓은 교양과 인격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내용으로 편성한다.
-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만이 아닌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으로 편성한다.
- 계열 또는 단과대학 수준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교과로 편성함을 원칙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