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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인증
간호교육인증 내용
소개
간호교육인증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 에서 제시하는 인증기준에 따라 본교의 간호학과에 개설된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간호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이다 .
의미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인증 받은 프로그램은 첫째 ,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심의 교육체제를 통해 졸업학생이 학과가 설정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으며 , 둘째 , 간호교육기관 운영과 교육을 구성하는 제 요소들이 간호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을 확보하고 있으며 , 셋째 ,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체계를 갖추고 간호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
목적
간호교육인증평가의 목적은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
- 간호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자율적인 질 관리 체제 구축
- 국제수준의 간호인력 양성에 대한 간호교육 프로그램 책무성 제고
- 간호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간호교육의 질 보장 체제 확보
특징
- 학습성과에 기반한 교육체제 구축 강화
- 학습성과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 교육목표의 설정
- 졸업생 역량 수준 ( 학습성과 ) 설정
- 수행 준거에 따른 평가
-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체제 강화
-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 요구
- 간호교육의 성장모델 제시
- 핵심기본간호술 평가를 통한 현장실무능력 강화
인증결과의 활용
-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자격을 인증받은 대학을 졸업한 자에게 부여함.
*의료법 제7조 (2012. 2. 1 개정) 참고
대학에 대한 정부의 행정적 또는 재정적 지원에 평가 · 인증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음 .
* 고등교육법 제 11 조의 2( 평가 ) (2011. 7. 21 개정 ) 참고
보건복지부 위탁으로 한국간호평가원의 전문간호사 교육과정 지정 및 증원 심사에 적극 반영함 .
인증기준
평가영역
평가 영역은 비전 및 운영 체계 , 교육과정 , 학생 , 교수 , 시설 및 설비 , 교육성과 등 6 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영역 인증 기준이 제시되어 있다.
평가부문
평가 부문은 각 평가영역별 평가할 대상을 구체화 한 것으로 , 각 영역별로 2 개 ~ 4 개의 평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영역
평가 항목은 평가 · 인증에서 평가할 주요 요소이며 , 해당 항목에 대해 대학이 달성해야할 목표수준으로서 평가 항목별 인증기준이 제시되어 있다 . 평가항목별 인증기준에는 세부설명을 제시하여 인증기준에 포함된 주요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 또한 , 대학이 자체평가 시 작성하여야 할 내용과 방문평가 시 비치하여야 할 증빙자료의 목록을 제시하고 있다.